Table Tal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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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2023.05.18
열여덟 어른 드러내기
아름다운재단 김성식 매니저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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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이 생각하는 공공의 공간은 무엇인가요?

지난 Table Talk를 통해 선배 자립준비청년의 경험과 의견을 소개했습니다(자립전문가 신선, 브라더스키퍼 김성민). 자립준비청년의 어려움과 해결 단서를 다뤘으니, 이번 호에서는 다른 관점의 얘기를 해보려고요. 오늘은 매개자로서 자립준비청년을 드러내고, 변화를 촉진하는 사람을 만나봅니다. '어떻게 자립준비청년에 대한 대중의 관심과 공감을 끌어낼 수 있었을까?', '공감과 설득을 위한 콘텐츠는 어떻게 기획할까?' 등의 궁금증을 안고 만났습니다. 자립준비청년, 보호(종료)아동 용어가 익숙하지 않다면 지난 인터뷰를 예습해 주세요 : )


| 그동안 기획/진행했던 캠페인을 소개해달라.

<어쩌다 슈퍼맨> 캠페인은 공익 제보자를 응원하고 지지하는 목적이었다. 공익제보자는 자신을 용기 있거나, 대단한 사람으로 생각않는다. 대부분 양심에 찔려서 얘기한다. 그러나 사람들은 공익제보자를 영웅화하며, 이런 영웅이 많아지길 기대한다. 공익제보자의 영웅화 보다는, 당연한 사실을 당연하게 말할 수 있는 사회가 중요하다는 의미를 담았다.

<이름을 잊어도>는 치매 어르신을 지원했던 캠페인이다. 치매 어르신은 자신의 이름을 가장 먼저 잊고, 이후 자녀의 이름을 잊는다. ”엄마 내 이름이 뭐야?”, “그러면 엄마 이름은?”라고 물었을 때 대답할 수 없는 상황이다. 치매를 슬프고 절망스러운 것으로만 바라보기보다 치매라는 질병을 경험하는 당사자와 가족을 바라보고자 했다. 치매 어르신들의 존재 자체만으로도 소중하다는 의미를 담았다.

<기억할게 우토로>는 일본의 ‘우토로’라는 조선인 마을과 역사를 기억하자는 취지다. 우토로는 일제 강점기 군 비행장 건설에 동원되었던 조선인들이 살던 마을이다. 해방 후에도 고국으로 돌아갈 돈 없던 조선인들이 우토로에 남았으나 2000년 퇴거 통보를 받는다. 한국 정부와 민간단체가 토지매입 모금운동을 진행한 끝에(2005~2012년) 우토로 마을 토지의 1/3를 매입했다. 그리고 우토로 평화기념관 건립을 위한 <기억할게 우토로> 캠페인을 진행했다.

| 진행 중인 <열여덟 어른> 캠페인은 무엇인가?

자립준비청년을 위한 캠페인이다. 아름다운재단은 20여 년 넘게 자립준비청년 사업을 했다. 그러나 사회는 자립준비청년을 여전히 잘 모른다. 알더라도 동정과 편견의 대상으로 바라보거나 부정적으로 여긴다. 2019년쯤 건강한 시선으로 자립준비청년의 존재를 바라볼 수 있도록 돕는 캠페인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 <안녕, 열여덟 어른>이라는 책도 썼다.

2019년 <열여덟 어른> 캠페인을 시작한 후 반응이 뜨거웠다. 2021년에는 정부에서도 관심을 가졌고, 자립준비청년 지원강화 방안이 발표됐다. 그러나 우려가 있었다. 지원금을 상향한다고, 지원 연령대를 확대한다고, 공공후견인 제도를 만든다고 자립이 완성되지는 않는다. 정책 발표후, 할 일은 다했다는 사회적 분위기가 감지되더라. 그러던 중 광주에서 자립준비청년 2명이 스스로 삶을 마감했다. 매스컴의 관심은 더 뜨거워졌고, 정부는 당황했다.


보육시설 종사자의 말 한마디에도 자립준비청년이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이 좌우된다. 절망적으로 받아들일지, 희망적으로 받아들일지 말이다. 정책을 넘어 자립을 어떻게 봐야 하는지, 상황은 어떤지, 지원은 어떤 관점과 철학을 가져야 하는지 숙고해야 한다. 문제를 다양한 측면에서 살펴보고 깊게 고민해야 한다. 짧은 기사나 인터뷰만으로는 알 수 없는 것을 나누고 해결의 실마리를 같이 고민하자는 취지에서 책을 썼다.

| 자립준비청년의 비극적 선택 후 많은 관심과 지원이 쏟아졌다. 달라진 점과 달라지지 않은 점은?

자립준비청년 문제 해결 이슈에는 반대 의견이 없다. 모두 관심을 두고, 지원에 찬성한다. 자립준비청년의 어려움과 지원의 당위성을 설득하지 않아도 됐다. 이전에는 정책 개선, 경제적 지원 중심이었다면 최근에는 ‘당사자 관점’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당사자의 관점이 빠진다면 정책이 효율적으로 작동할 수 없다는 공감대가 형성됐다.


달라지지 않은 점보다는 조금 더 필요한 지점이라는 표현이 적당하겠다. 예를 들어 자립준비청년이 장학금 500만 원을 더 받았다고 “이젠 더 잘 살 수 있어요.”라고 얘기하지 않는다. 안정적인 인간관계 속에서 스스로 이루고 싶은 꿈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래야 잘 살고 싶다는 의지를 보이며 실행한다. 거대 담론처럼 느낄 수 있지만 결코 먼 이야기가 아니다.


자립준비청년들이 작성한 보호종료아동의 현재 이슈. 자립의 문제는 우리의 생각보다 복잡하게 얽혀있다.
자립준비청년들이 작성한 현재 이슈.
자립의 문제는 우리의 생각보다 복잡하게 얽혀있다. © 아름다운재단

| 개선이 필요한 요소를 구체적으로 지적하자면.

자립 수당을 신청하고 받는 과정에서 당사자 스스로 수령을 거부하거나 수당을 받으며 자괴감을 느끼는 친구들이 있다. 지원사업은 여전히 불쌍한 아이를 돕는 관점에서 설계된다. 당사자의 감수성에 대한 고려가 없다. 돈을 주면 무작정 청년이 좋아할 거라고 생각한다.


다른 예를 들어보자. 후원자는 ‘자립준비청년에게 좋은 어른이 필요하다’ , ‘정서적으로 취약하다’라는 얘기를 듣고 좋은 어른이 되고자 선의로 접근한다. 그러나 ‘사랑이 부족하니 저를 보듬어 주세요’, ‘멘토가 되어주세요’라고 요구하는 청년은 없다. 오히려 안 만나고 싶어 한다.


자립청년 지원사업시 신청 미달될까봐 사업을 설계하지 못한다는 얘기도 들었다. 과연 지원이 충분하고, 부족한 지점이 없어서일까? 아니다. 자립준비청년임을 증명하고, 힘든 삶을 얘기하고, 지원금을 잘 쓰겠다고 얘기하는 경험이 싫은 것이다. 이 지점을 이해 못 하고 ‘도움이 필요없구나’ 혹은 ‘시급하지 않구나’라고 오해 한다.


여전히 우리의 시선은 시혜, 동정에 머물러있다. 당당하게, 당연한 권리를 요청하듯이 수당과 후원금을 요청하고, 받을 수 없을까? 이런 것이 작지만 중요한 관점과 철학을 담고 있다.

| 보호아동을 바라보는 대중의 스테레오타입은?

<열여덟 어른>의 슬로건이 ‘동정도 편견도 아닌 보통의 청춘으로 봐주세요’다. 미디어에서는 보호아동을 ‘고아 새끼’로 자주 표현한다. 범죄자 혹은 야망가의 캐릭터로 소비되기도 한다. 대다수가 동정의 시선으로 보호아동을 바라보는 것도 문제다. 우리는 타인의 슬픔과 아픔을 너무 쉽게 여기고 말한다. 자립준비청년을 향한 과도한 동정과 호의는 선한 의지일지라도 부담이나 상처가 될 수도 있다. 지나친 동정이 싫어서 자립준비청년임을 밝히지 않는 청년도 있다. 자신이 보육원 출신임을 평소 알고 지낸 친구에게 밝혔더니 다가와서 엉엉 울었다더라. 물론 상대의 반응에 감동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다수의 자립준비청년은 내가 너무 불쌍한 사람 취급을 받는 것을 싫어한다. 보육원에서 살았다는 것을 밝히기 꺼리는 이유다.

미디어의 편견을 조사하고, 미디어 종사자 및 대중의 인식 변화를 촉구한 손자영 캠페이너
미디어의 편견을 조사하고, 미디어 종사자 및 대중의 인식 변화를 촉구한 손자영 캠페이너 © 아름다운재단

| 매번 상대를 세심하게 고려하면서 돕기는 힘들지 않나?

다가가기 조심스러운 게 사실이다. 내가 또 실수한 것은 없을까 항상 조심스럽다. 그러나 시대적 흐름이다. 조금 더 감수성이 필요한 시대다. 특히 다양성의 허용이 적은 우리나라의 환경에서는 더욱 중요하다. 한국 사회는 스스럼없이 사적인 질문을 던진다. 자립준비청년은 보통의 지점에 맞추기 위해서 거짓을 만들 수밖에 없다. 그래서 당사자들은 아버지의 가짜 프로필, 예컨대 45세 자영업자, 지금은 멀리 출장 중이라서 나 혼자 살고 있음 등의 거짓을 만든다. 없는 존재를 만들면서 비밀이 하나 더 생기고 마음에 짐이 생긴다. 그러니 어떤 말과 행동에 불편함을 느끼는 사람이 있다면, 같이 고민하고 바뀌어야 하는 시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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